본문 바로가기

돈에 대한 단상

돈 되는 시간을 이해해야 경제적 자유를 이룬다

반응형

재테크 관점에서 돈에는 두 가지 시간이 있다.

돈이 되는 시간과 돈이 안 되는 시간.

전자는 내가 돈을 만들 수 있는 시간이라면 후자는 어쩔 수 없이 돈을 만들 수 없는 시간이다.

후자는 예컨대 복잡한 출퇴근길, 술에 취해 비틀거리는 시간, 멍하게 텔레비전이나 바라보는 시간 따위다.

이런 시간도 돈 안 되는 시간이다.

열심히 운동하는 시간, 스포츠 경기를 보며 쾌감을 느끼는 시간, 좋은 영화 한 편 보면서 내적 충만감을 느끼는 시간.

나를 위한 시간이지만 그게 직접적으로 돈을 만들어내진 못한다.

우리가 부자가 되려면 '돈이 되는 시간'을 충분히 가져야 한다.

일 하고 시급이든 주급이든 월급이든 보수를 받으면 이 역시 돈 되는 시간을 만든 것이다.

근데 그 돈 되는 시간도 하기 나름이다.

똑같은 일을 해도 퇴근 생각만 하며 무성의하게 기계적으로 하면 도루묵이다.

하지만 조금이라도 역량을 높이려고 최선을 다하면 그 시간은 돈 되는 시간이다.

당신 몸값을 차차 높여줄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돈 되는 시간은 노동 시간만 뜻하지 않는다.

나중을 위해 돈의 지식이나 돈 버는 역량에 쏟는 시간도 돈 되는 시간이다.

당장의 종잣돈은 없지만 아파트 보는 안목을 기르기 위해 손품, 발품을 자처하고, 부동산 세미나에 참석하며, 주식 고수들의 책을 탐독하는 것도 그런 범주에 속한다.

그리고 명문대 학위를 받기 위해, 전문직이 되기 위해 쏟는 시간도 마찬가지다.

그중 학위는 물론 가성비면에선 예전 만하지 못하지만 말이다.

한 가지 또 중요한 사실.

부자는 많이 버는 것 이상으로 세상에 지불할 대가를 최소화함으로써 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만약 타인이 제공하는 상품과 서비스 등을 직접 할 수 있다면 그만큼 지출이 줄어 당신 주머니에 남는 돈이 늘어난다.

왠만한 공구를 다룰 줄 알고, 자동차나 컴퓨터 수리 등을 직접할 줄 안다면 그것에 들인 시간은 관련한 비용을 평생 덜어주게 된다.

이 역시 돈 되는 시간인 것이다.

짬짬이 다방면으로 관심을 갖고 배워두면 좋은 이유는 그래서다.

직접 눈으로 볼 기회가 없는 것들은 책으로 감을 잡고, 현장에서 볼 수 있는 것은 관심을 갖고 관찰하며 배워두라.

그게 다 돈이 된다.

만약 당신이 시간이 남는다면 닥치는 대로 책을 읽길 바란다.

그것도 철학, 사회학, 인류학 등 먹물 가득한 책보단 실용서 위주로 보길 권한다.

이유는 간단하다.

당신이 실용서를 통해 익힌 각종 지식이 돈으로 이어진다면 후에 허세 부리기로라도 각종 인문서를 섭렵할 시간이 늘게 된다.

독서에도 우선순위가 있는 것이다.

결국 당신이 부자가 되는 길은 간단하다.

돈 되는 시간을 최대한 확보하고 그 시간을 잘 쓰도록 하라.

시간을 지혜롭게 써 돈으로 연결시키는 자만이 경제적 자유를 실현할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