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에 대한 단상

오늘의 위기는 내일의 농담거리다

반응형

투자자들이 강한 심지를 갖지 못하는 것은 '원칙'을 세워 투자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원칙이란 숱한 경험의 축적에 따른 산물이고 그와 동시에 투자의 달인들이 설파했던 조언들의 오롯한 실천이다. 아래 열 네가지 지침을 여러번 읽고 숙고하고 삶에 반영한다면 분명히 나아질 것이다. 웰스의 말마따나 "오늘의 위기는 내일의 농담거리다."

1.

깊이 생각하지 않고 행동을 취하는 것보다 아무 행동도 취하지 않고 깊이 생각하는 것이 더 낫다. (앙드레 코스톨라니)

2.

주가 폭락은 갑작스럽게 그리고 신들의 복수와도 같이 격렬하게 오는 반면에, 시세가 상승할 때는 부드럽기 그지없다. 사람들이 알아차리지도 못할 정도로 한 발짝, 한 발짝씩 기어오른다. (앙드레 코스톨라니)

3.

물이 빠지고 나서야 누가 발가벗고 수영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워런 버핏)

4.

우리가 반복적으로 하는 것이 우리를 만든다. 훌륭함은 하나의 행동이 아니라 하나의 습관이다. (아리스토텔레스)

5.

위험은 자신이 무엇을 하는지 모르는 데서 나온다. (워런 버핏)

6.

오늘의 위기는 내일의 농담거리다. (H.G. 웰스)

7.

철저한 준비가 스스로의 운을 만든다. (앤서니 라빈스)

8.

경기민감주란 경기 순환과 맞물려서 돌아가는 자동차, 항공, 철강, 화학업종들을 말한다. 이런 주식들은 매매 타이밍이 가장 중요하므로 업종 전반에 걸친 예리한 시각이 필요하다. (피터 린치)

9.

나는 행운이란 준비와 기회의 만남이라고 생각한다. (오프라 윈프리)

10.

고집은 약자의 유일한 강점이다. 물론 약점의 측면이 더 크지만. (아르투어 슈니츨러)

11.

대중을 따라하겠다는 것은 평균적으로 후퇴하겠다는 것이다. (찰리 멍거)

12.

하지 말아야 할 것을 효율적으로 하는 것보다 더 비생산적인 것은 없다. (피터 드러커)

13.

시장 속보 혹은 기술적 분석가나 시장 전략가들이 수십 가지의 기술적 지표와 경제적 지표를 내세워 시장이 이렇게 갈 것이라고 말하는 데 귀 기울이는 것은 사실 시간낭비에 불과하다. (윌리어 오닐)

14.

흔히 증권시장은 불투명하다고 말한다. 그러나 만약 증권시장이 투명하다면 그것은 더 이상 증권시장이 아니다. 투자자들은 스스로 쓸데 없는 수다로 혼탁하게 만들고, 그 혼탁한 물에서 낚시질을 한다. (앙드레 코스톨라니)

15.

준비에 실패하는 것은 실패를 준비하는 것이다. (앤서니 라빈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