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적자유 자극제

내가 부자의 길을 잘 걷고 있나 의심이 들면...

반응형

현실이 불안하고 지금 내가 잘 하고 있는지 의심이 들 때, 나는 로버트 기요사키의 말을 다시금 되새긴다. 현실 점검을 위해서라도 그의 말들은 되새기고 또 되새겨서 가슴 속에 아로새기는 것이다. 부자가 되는 것은 스킬보다 마음가짐, 삶을 대하는 자세가 첫째도 둘째도 중요하므로, 이를 재점검하는 데 아래와 같은 그의 조언을 경청하는 것은 필수다. 정독 바라며.


.............


"오직 부자들만이 부자가 하는 투자에 투자를 할 수 있거든. 그래서 부자들은 점점 더 부자가 되지. 내가 보기에 그건 아이러니야."


"정교한 투자를 좋은 투자와 나쁜 투자로 구분하려면 상당한 교육과 경험이 필요해. 전문 투자가가 된다는 건 좋은 투자와 위험한 투자를 구분할 능력이 있다는 의미다. 그렇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런 교육이나 경험이 없지."

"집도 부자들을 위한 집과 가난한 사람, 중산층을 위한 집이 따로 있듯이 투자도 각자에게 맞는 투자가 따로 있다. 부자들이 하는 투자를 하고 싶다면 부자 이상이 되어야 한다. 단순히 투자를 하는 부자가 아니라 전문 투자가가 되어야 한다."

"돈은 우리가 원하는 대로 된다."

"그게 바로 투자가가 되는 기본 바탕이다. 투자가는 돈이 그들을 위해 일하게 하는 법을 배우지."


"사람들은 대부분 부자가 되고 싶어 하지만 그것을 가장 첫 번째로 선택하지는 않는다. 미국에서 백 명 중 고장 세 명꼴로 부자가 되는 이유는 그 사람들이 부자가 되기를 가장 먼저 선택했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부자가 된다는 것에서 불안감을 느끼거나 편안한 기분을 못 느끼기 때문에 대개 그걸 포기해버리지. 그래서 그토록 많은 사람들이 따끈따끈한 정보를 얻고 싶어 하는 거다. 안정과 편안함을 중요하게 여기는 사람들은 금방 부자가 될 수 있는 쉽고 안전하고 편한 길을 찾는다. 몇몇 사람들은 운이 좋아 투자로 돈을 벌기도 하지만 대개는 결국 다 잃고 말지."

"갑자기 부자가 된 사람들은, 예를 들어 재산을 물려받거나 도박이나 복권으로 큰돈을 딴 사람들은 부자가 되었다가도 얼마 안 가 다시 빈털털이가 되고 만다. 왜냐하면 심리학적으로 볼 때 그들이 아는 세상은 항상 돈이 부족한 세상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들은 갑자기 손에 들어온 재산을 모두 잃어버리고 다시 그들이 아는 세상으로 돌아가지. 돈이 부족한 세상 말이다."


"네가 내적으로 느끼는 금전적 현실이 어떻듯 그것은 결국 네 외적 현실이 된다. 외적 현실을 바꾸려면 먼저 네 내적 현실을 변화시켜야 한다."

"가난한 사람들은 부자들이 하는 일을 보면서도 오직 표면적으로 보는 데만 그치게 되지. 그 사람들은 부자들의 마음속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보지 못해. 동전의 다른 면을 보고 싶다면 부자들의 마음속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볼 줄 알아야 한다."

"돈이 너무 많을 때를 위한 재정 계획이 없다면 결국 너는 모든 돈을 잃고 네가 알고 있는 유일한 계획으로 돌아가게 될 것이다. 바로 인구의 90퍼센트가 알고 있는 것, 즉 돈이 충분치 못한 세상 말이다."


"안정을 추구할수록 돈은 더욱 부족해진다. 안정과 돈의 부족은 항상 같이 오거든. 그렇기 때문에 안정적인 직장이나 보장을 추구하는 사람이 덜 풍족한 삶을 살게 되는 거란다. 90:10 법칙이 유효한 이유 중 하나는 대부분의 사람이 금융 기술을 갈고 닦기보다 안정을 추구하기 때문이란다. 금융 기술을 많이 갖추고 있을수록 더욱 풍요로운 삶을 누릴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