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에 대한 단상

돈 없다고 푸념하지 말고 삶의 자세부터 달리하세요

반응형

세상엔 푸념하는 사람들로 넘쳐난다.

'돈이 없어서 집을 못 사.' '종잣돈 모을 시간이 어디 있어.' '돈이 있어야 투자를 하지.' '모으는 시간보다 집값 오르는 게 더 빠를 걸.' '이번 생은 이미 망한 것 같아.' 등등...

이렇게 내일을 단정하고 현실에 안주하려는 생각이야말로 가난의 자세다.

그래서 일생 동안 제대로 투자한 번 해보지 못한 채 쥐꼬리만한 월급으로 전전하다 비루한 노년을 맞고 만다.

 

불행한 삶이 아닐 수 없다. 그나마 투자를 해본 사람도 성공한 사람보다 실패한 사람이 많은 것이 우리네 현실인데, 이제는 그 원인을 한 번 점검해보아야 한다.

자, 무슨 이유 때문인가. 왜 당신은 여전히 가난하고 투자를 해도 돈을 벌기 어려운가.

먼저 기억할 것은 돈이 없어서가 아니라는 점이다. 돈은 있는데 '돈만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사람은 자기 자금을 자본으로 바꿀 만한 지식도, 지혜도 부족하다.

돈이 문제가 아니라 그 돈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자본을 굴릴 자격이 안 된다는 게 핵심이다.

투자는 돈이 많아야만 하는 것이 아니다. 돈이 모자라도 투자는 가능하다.

 

그럼 어떻게 말인가? 우선 생각해봐야 할 것이 있다. 투자를 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가 뭔지를 말이다. 힌트는 앞서 말한 것에 있다.

바로, 투자자로서의 충분한 지식에 바탕한 지혜 말이다.

투자를 잘 하려면 필요한 것은 첫째는 지혜이고 둘 째는 시간이며, 셋째는 돈이다.

여기서 의문점이 생길 수 있다. 왜 돈이 첫째가 아니라 셋째인가?

투자의 성공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돈을 얼마나 벌어들였느나보다 그 돈이 얼마나 성장했느냐, 다시 말해 성장 비율이다. 그리고 돈은 액수가 전부가 아니다. 제아무리 액수가 많아도 스스로 통제할 수 없으면 재앙이 된다.

우리는 때때로 뉴스를 통해 이러한 소식을 듣곤 한다. 로또에 당첨돼 억만장자가 되었지만 몇년 지나지 않아 파산한 사람들을 말이다. 돈을 통제할 수 있는 지혜가 없다 보니 돈에 먹힌 경우다. 돈을 다룰 지혜가 없으면 삶은 오히려 나락으로 떨어진다.

그럼 시간이 두 번째로 중요한 이유는 뭔가. 시간은 우리에게 가장 공평한 재화다. 비록 보이지 않지만 억만장자에게나 거리의 잡역부에게나 똑같이 하루 24시간이 주어진다. 그러나 결정적인 차이라면 현명한 투자자는 그 주어진 시간을 남들보다 몇 배로 효율적으로 쓴다는 점이고, 가난한 사람은 낭비하기 일쑤라는 점.

이 차이는 절대적이다. 돈을 지혜롭게 다룰 수 있는 사람은 주어진 시간 동안 합리적으로 돈을 잘 굴린다. 그래서 그 돈은 계속 불어나 부자를 더더욱 부자로 만들어준다. 반면에 돈을 지혜롭게 쓸 줄 모르는 사람은 주어진 시간 동안 돈을 낭비할 줄 밖에 모르니, 그 돈은 계속해서 삶을 갉아먹을 뿐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돈 없다고 푸념할 게 아니라 삶의 자세부터 달리해야 한다. 그 첫 번째 자세가 지혜로운 투자자가 되겠다는 노력의 자세다. 지금 투자할 돈이 모자르다면 좌절하지 말고 더 나은 내일을 위해 종잣돈부터 모으라.

그러면서 머지 않아 굴리게 될 그 돈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불려갈 돈의 지혜를 단련하라. 도움이 필요하다면 당신보다 일찍 무언가를 성취해낸 사람을 가까이하면 좋겠다. 그들은 당신에게 최고의 스승이 되어줄 것이다. 부를 향한 지혜를 전수해주는 멘토로서 말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