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자에 대한 단상

스물세살 유튜버는 어떻게 월 10억을 벌까

반응형

JANE ASMR이라는 채널을 운영하는 유튜버가 있다. 2022년 7월 18일 기준으로 구독자는 1660만명인 글로벌 유튜버인데, 그간 올린 콘텐츠는 1523개에 이른다. 올린 콘텐츠마다 최소 수백만, 많게는 수천, 수억뷰가 나오기 때문에 유튜버 가운데 중견기업 이상의 수익을 올리는 스타다.

국내 모든 유명 유튜버들을 합쳐도 이 유튜버만큼 되지 않으니 그 위세가 얼마나 대단한지 실감이 간다.

먹방 콘텐츠가 예전만하지 않기 때문에 1~2년 전에 비해 조회수는 높지 않아 보이고, 초반에 힘을 받지 못하면 수백, 수천만뷰까지 이르지 못하는 경우도 빈번해지고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월 수억, 수십억 이상이 가능한 것은 사실이다. (협찬 + PPL 등 광고 수익까지 염두에 두라.)

세상은 이미 변했다. 플랫폼에 사람이 모이면 그 자체로 돈이 된다. 결국은 사람을 모이게 하는 역량이 돈의 원천이다.

요한 하위징가가 말한 이른바 '놀이하는 인간', 다시 말해 잘 노는 '호모루덴스'일 때라야 돈 잘 벌 수도 있다는 사실은 회사를 위하 나를 갈아넣는 삶을 살아선 안 된다는 당위를 강력하게 제시해주고 있다.

참고로 작년 기준 600만명 구독자 미만 유튜버들의 월 수익이다. 이 유튜버들의 구독자는 국내에만 머물지 않는 것이 특징으로, 유독 동남아 구독자들이 많은 이유에 대해 곰곰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