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단상

테슬라 급락에 쫄고 있는 자들이 가여워진다

반응형

테슬라 주가가 최근 가장 많이 내려간 상태다. 테슬라, 테슬라 하던 사람도 공포감에 밤잠 못 이루는 경우가 여럿이다. 주가 좀 볼까. 지난주 금요일 장이다.

나스닥도 박살나고 있는 상황.

뭐, 이미 내 집 한 채 있고 여윳자금으로 테슬라 투자를 하는 영민한 주주라면 이런 시즌이 인생에 아무런 타격을 주지 않고 오히려 현금이 생기는 족족 분할매수하기 좋은 절호의 기회임을 알지만, 많은 이들이 온갖 테슬라 비관론자들, 선전 선동가들, 타인의 고통에 쾌락을 느끼는 폐급들 말에 휘들리며 손절매를 고려하며 시름한다. 이런 가운데 나는 테슬라 거품론, 고평가 따의 잡설에 휘말리지 말고 기업의 본질가치에 집중하길 촉구한다. 최근 커뮤니티 뽐뿌에 올라온 아래 글은 그런 점에서 중요한 글이자 양질의 콘텐츠로서 테슬라에 대한 믿음과 확신을 가질 수 있게 해주는데, 링크 걸어두고 수시로 봐두면 좋겠다. 정독하시라.

------

테슬라 보고서 한 줄 안 읽어본 사람 태반

최근에 테슬라에 대한 글들이 많은데,

 

여기가 증권포럼이 맞나 싶은 내용들이 많더군요.

유튜브에서 테슬라에 대한 많은 분석 영상들도 있고

조금만 검색해도 관련 분석 보고서들 수두룩한데,

과연 그 자료들을 읽어나 봤나 싶은 내용들이 많네요. ㅋ

 

 

지난해 4월 모델3 계약하고 11월 인도하기까지 대기 시간동안

거의 대부분 업체들의 전기차 관련 장단점과 분석 내용들 대부분 찾아봤고

일반인 수준에서는 그나마 이해도가 높다고 스스로 생각하는 입장에서

 

테슬라가 타 완성차 대비 어떤 특징을 갖고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1. 기가캐스팅

- 기존 프론트/리어 언더바디 생산 공정은 각각 14개의 스테이션과 300여대의 로봇 필요

- 테슬라는 하나의 대형 캐스팅 공정으로 단순화 시켜 부품 기준 생산단가 40% 절감 추정

 

 

 

- 대형 캐스팅 설비 제작사는 글로벌 단 두 곳, 연간 생산능력 10대 미만.

- 기가캐스팅 방식 새로운 기술 아니지만 레거시 기업의 사내 정치, 조직 관료화 등 의사결정의 복잡성으로 기가캐스팅 도입 어려울 것

 

 

2. 자체 개발한 4680 배터리셀

- 원통형 배터리는 파우치형과 각형 대비 탁월한 원가경쟁력

 

 

 

- 4680배터리는 기존 원통형 배터리 대비 효과적인 열 배출과 출력 향상 혁신

- 배터리 사이즈 확대로 차량 섀시 역할 수행토록 구조 변화

 

 

 

 

 

3. 자율주행기술, FSD와 AI하드웨어

- 구독서비스 : 21년 7월 FSD(풀 셀프 드라이빙) 구독 서비스 미국 출시

 

- 타기업 50개 이상 ECU 사용 vs 테슬라 4개 도메인(3개 바디제어, 1개 자율주행) 26개 ECU 통합

- 압도적인 자율주행 누적 데이터 : 실제 도로환경에서 자율주행 소비자 테스트하는 유일한 기업, 21년 말까지 50억 마일 오토파일럿 누적주행 예상(보고서 출시 21년 9월 기준)

 

 

- 자체 개발로 원가경쟁력 확보 : 카메라 모듈, 하드웨어, AI칩셋 등

(기존 완성차 업체, 카메라, 센서, 컴퓨터 칩셋, 소프트웨어 등 외주 제작)

- 통합 벨류체인 : 소프트웨어-하드웨어-어플리케이션 자체 개발

 

 

 

4. 수직계열화와 서비스

- 전기차 판매 뿐 아니라 서비스 통한 캐시카우 창출

- 구독서비스 확장 : FSD, 보험, 차량공유, 로보택시 등

 

 

 

- FSD : 일시불 - 1만 달러 / 구독 - 월 199달러

- 테슬라 보럼 출시 : 미국, 기존 보험사 대비 최대 30% 저렴한 가격, 신차 구매 고객 중 50% 보험 가입

- 자체적인 충전인프라 구축 및 에너지 사업 영위

- 20년 기준 가정용 및 발전소용 에너지저장장치(ESS) 공급으로 누적설치 3GWh 돌파

- 자매기업 스페이스X의 '스타링크' 서비스: 현재 월99달러, 50~150Mbps 속도 서비스 제공(7반여 가입자)

- 단, 수신 안테나 부피 응답속도 문제로 클라우드 등 제한적 용도로 사용 중

 

 

 

 

 

위 자료는 모두

[포스코경영연구원] 의 "테슬라 버티컬(상)(하)" 보고서에서 가져왔습니다.

 

테슬라버티컬(상): 혁신의 상징 '테슬라 플랫폼'

https://www.posri.re.kr/files/file_pdf/63/16507/63_16507_file_pdf_1628642451.pdf

 

테슬라버티컬(하): 모빌리티 왕국 꿈꾸는 테슬라

https://www.posri.re.kr/files/file_pdf/63/16511/63_16511_file_pdf_1629934408.pdf

 

 

한줄 요약: 테슬라는 현재는 전기차 기업이지만 장기적으로 데이터 기반 서비스 기업으로 변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