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에 대한 단상

안 쉬고 최대한 일해도 안 풀리는 게 인생임

반응형

오랜만에 올린다. 이번에는 이전 포스팅에서 그러모은 단상, 단락들이 아니라 커피 한 잔 하며 끄적인 것들을 바로 정리해 올린다. 사실 넘누 상식적인 얘기다. 그러나 그 상식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사람이 많고, 받아들여도 실천하지 않는 사람이 많다. 경제적 자유는 실천가들이 이루는 것임을 명심하자.

부를 위한 잠언(11)

1.

안 쉬고 존나게 일해도 안 풀리는 게 인생이다. 그러니 초심을 잃지 말아야 한다. 물 속에서 숨을 쉬고 싶다는 절박함으로 돈을 벌어야 한다. 그리고 그 돈을 모아야 한다. 그럼 성공할 수 있다. 절박함이 추진력이 되어 당신의 인생을 상승시킨다.

2.

그렇다고 모든 게 단숨에 확 풀리지 않는다. 하나씩 천천히 바꿔나가야 한다. 나의 방을 치우고 나의 지방을 태우고 나의 인내력을 기르고 재테크 지식을 차곡차곡 쌓고 주식, 부동산, 코인 등 투자 경험을 축적하고 그런 식으로 하나씩 천천히 바꿔나가는 것이다. 그럴 때 그 천천히 바꿔나간 것들이 한 번에 큰 성과로 보답을 한다.

3.

대부분 자기 문제가 무엇인지는 다 알고 있다. 그런데 그냥 내버려둔다. 문제점이 뭔지 알면서 고치려고 하지 않는 직무유기의 상태가 나를 서서히 태만과 게으름의 덫에 가둬버린다. 방치할 수록 나난해지고 타개할 수록 나아진다. 결국 귀찮아도 움직이는 자들이 돈을 번다.

4.

평범하게 태어났으면 남들보다 2~3배 노력하는 것은 기본이다. 2~3배 노력하라는 것은 시간을 그만큼 더 쓰라는 소리다. 남들이 쉬는 시간에도 무언가를 고민하고 계발하고 끊임없이 궁리를 해야 한다. 인생은 공평하지 않다는 진실을 깨닫는다면 그걸 인정하고 나아가야 한다.

5.

10대에 가난한 것은 우리의 잘못이 아니다. 그러나 30~40대에 가난한 것은 본인의 책임이다. 빌게이츠가 말한 것처럼 태어나서 가난한 것은 당신 잘못이 아니나 죽을 때까지 가난한 것은 전적으로 당신의 잘못이다. 인생에 제발 변명을 하지 말고 열심히 살아야 한다.

6.

부자인 '척' 하지 말라. 부자처럼 보일 생각을 하지 말고 진정으로 부자가 될 생각을 하라. 우선순위가 있는 것이다. 당신이 부자가 아닌데 명품을 두르면 사람들은 절대로 당신을 부자로 인정하지 않는다. 그러나 부자가 된 뒤에 싸구려 옷을 입으면 그 싸구려 옷도 명품으로 취급받는다. 이 사실을 명심하라. 부자는 거지꼴을 해도 부자고 거지는 화려한 걸 입어도 거지임을.

7.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이 소비 지출을 통제하지 못한다. 이걸 가지면 내가 멋있어질 거라는 착각, 조금 새로워질 거라는 미망에 빠져 지갑을 연다. 그래서 돈을 모으지 못한다. 부자가 되고 싶은 사람은 자존감부터 높여야 하는 이유.

8.

인간이 자기 통제를 못할 때는 불안할 때, 우울할 때, 화났을 때다. 이럴 경우 재테크도 흔들리게 된다. 과소비가 일상이 된다. 허세가 취미가 된다. 불안과 우울, 화를 다스리는 것은 나 자신이어야 하고 그 수단이 소비여선 안 된다. 그럴 시간에 방을 치우고 운동을 하고 나 자신의 내면을 건강하게 만들어라. 그게 어려우면 병원을 활용해도 된다. 재테크는 마음이 건강한 사람이 잘 할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