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적자유 자극제

내 인생을 180도 바꿔준 보도 섀퍼의 명문...

반응형

이번주에 여러분이 꼭 읽어보았으면 하는 재테크 명문은 보도 섀퍼의 <멘탈의 연금술> 말미에 나오는 <부자의 그릇, 빈자의 그릇> 챕터 내용이다. 이 챕터를 거의 그대로 노트북에 받아친 것은 나 역시 보도 섀퍼의 현언들을 몸으로, 마음으로 다시 흡수하기 위함이며, 이를 여러분도 경험하시길 바라서다. 비슷한 이야기들을 참 많이 해왔지만 누가 어떻게 말하냐의 차이에 따라 더 큰 울림을 갖기도 한다. 이 글이 그렇다. 

---

부자의 그릇,

빈자의 그릇

 

보도 섀퍼

 

근본적으로 삶에는 두 가지 길이 있다.

그중 하나는 넓고 평탄한 길이다. 대부분 사람들이 선택하는 이 길을 걸어가면 어디에도 도달하지 못한다. 넓고 평탄한 길은 사람들에게 이렇게 약속한다. 

‘이 길은 무난해. 걷는 데 별 문제가 없을 거야.’

하지만 이는 뻔뻔스러운 거짓말이다. 문제가 없으면 사람들은 약해지기 때문이다. 작고 약한 사람의 눈에는 실상은 사소한 문제라도 아주 크게 보인다. 즉 길은 무난하고 쉽지만, 그 길을 걷는 사람은 점점 약해지고 만다. 그래서 평탄한 길임에도 끊임없이 중도에 포기한다.

또 다른 하나는 성공으로 가는 좁은 험로다. 이 길을 선택하는 사람들은 많지 않다. 하지만 이 길의 약속은 솔직하다. 

‘걱정들을 통제하는 법을 익히고, 포기하지 않고, 문제를 해결하면 너는 부자가 될 거야!’

이 약속은 진실하다. 부자로 가는 길은 평탄하지 않다. 여러 가지 위험과 문제들이 도사리고 있고, 처음부터 끝까지 이 길은 가파르다. 그래서 이 길을 선택하는 사람들은 소수이고, 그래서 이 세상에는 소수만이 부자가 된다. 

‘평균의 함정’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무난하고 평범한 길을 걷겠다는 것은 환상이다. 우리는 우상향하는 인간이 되거나 우하향하는 인간이 되거나, 둘 중 하나다. 점점 부자가 되거나 점점 가난해지거나, 둘 중 하나다. 

이는 운명의 장난과도 같다. 평탄한 길을 걷는 사람은 문제를 피해가기 위해 무엇이든 한다. 그래서 그들은 계속 가난해지고 자주 불행해진다. 바로 이 같은 상태야말로 가장 심각한 문제다.

부자들은 자신의 문제를 다루는 법을 익힌 사람들이다. 피한다고 해결될 일이 아니라는 것을 잘 알기 때문에 정면 돌파를 시도하고, 이 시도를 성공시키기 위해 문제를 다른 시각으로 볼 줄 알고, 문제를 무력화시킬 줄 알고, 문제를 긍정의 에너지로 활용할 줄 안다.

이제

부자들은 이렇게 말한다. 

‘기왕 하는 거, 멋지게 해보자!’

‘피할 수 없으면 즐길 수밖에!’

‘내일 지구 종말이 와도 오늘 할 일은 오늘 하자!’

부자들은 이를 계속 반복한다. 그리고 바로 이 때문에 그들의 그릇은 점점 커진다. 그릇이 커지는 사람에게 문제란 더 이상 부정적인 사건이 아니라 그저 평범한 사건이다. 누구나 쉽게 다룰 수 있는 사건, 음식을 먹거나 잠을 자거나 하는 것과 같은 일반적인 사건이다. 부자들은 자신들의 문제를 제압한다. 빈곤한 사람들은 자신의 문제에 제압당한다.

각 개인이 지닌 그릇의 크기를 1에서 10으로 나눌 때, 만약 누군가의 그릇 크기가 2라고 가정해보자. 그 사람에게 4에 해당하는 문제가 발생한다면, 그 문제는 그가 지닌 그릇 크기의 두 배가 된다. 그런데 그 사람이 성장을 거듭해 그릇의 크기가 8이 되면, 상황은 아주 달라진다. 그에게 4에 해당되는 문제가 발생할 경우 그가 지닌 그릇의 크기가 문제보다 두 배나 더 크다. 따라서 그에게는 더 이상 아무 문제가 없다는 의미다. 문제란 사람들이 해결할 수 없는 것들을 가리키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문제란 당사자의 그릇이 크지 않아 해결할 수 없는 것들을 가리킨다. 만일 어떤 문제가 자신을 억누른다고 느껴지면 다음과 같은 사실을 분명히 인식해야 한다. 

‘문제가 너무 큰 것이 아니라 나의 그릇이 너무 작은 것이다. 따라서 내가 성장을 거듭해 문제를 충분히 소화해낼 만큼 그릇이 큰 사람이 되어야 한다.’

어떻게 하면 자신의 문제를 충분히 소화해낼 만큼의 그릇이 큰 사람이 될 수 있는가? 답은 간명하다. 자신에게 주어진 문제를 매개로 성장하는 것이다. 이 같은 관점에서 볼 때 문제는 발전을 위한 조력자가 되어준다. 

(...중략...)

성공하는 사람들, 멘탈 연금술사들은 말한다.

“적극적인 행동이 인생을 바꾸는 유일한 답이다. 적극적으로 행동하면 문제가 사실은 ‘문제처럼 보이는 것’일 뿐, 생각지 못했던 새로운 가능성과 기회라는 것을 알게 되고, 여기에 매료된다.”

해결해야 할 문제가 크면 클수록 당신의 그릇은 커진다. 그리고 그만큼 벌어들이는 돈도 많아진다! 

여기 당신이 알아야 할 중요한 진실이 또 하나 있다. 

‘최종적인 성공이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일정 수준의 재산을 벌어놓았다고 해서 이제 아무 걱정 없을 거라고 생각하는 사람에게는 악몽이 닥칠 것이다. 성공은 늘 일회적인 사건이며 지속될 수 있는 속성을 갖고 있지 않다. 다시 말해 성공은 언제나 가능태다. 완성태가 아니다. 

예를 들어 로또 복권 당첨자들은 자신이 소화해내기에는 너무 큰 문제와 갑자기 마주친 것이다. 복권 당첨은 행운이라기보다는 해결해야 할 문제다. 하지만 감당하기엔 너무 큰 문제라 당첨자의 80퍼센트는 당첨금을 수령한 지 2년 안에 모두 날리고 만다. 아울러 그릇이 작은 사람은 실패를 ‘만회’할 기회를 얻는 데도 실패한다.

 

부자가 되고 싶은가?

먼저 그릇을 키워라. 그릇이 클수록 그 안에 담기는 돈도 많아진다.

그 누구도 예외 없이, 자신이 갖고 있는 그릇의 크기만큼 돈을 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