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적자유 자극제

지금 공무원 하겠단 건 인생 '숏'치는 겁니다

반응형

3년차 9급공무원

3년차 소방공무원

일반 9급의 경우 기여금 공제로 인해 실수령액이 많이 낮은데, 3년차 원천징수로는 3000만원정도 찍힌다고 보면 된다.

이처럼 경찰과 소방 공무원이 일반 9급 공무원보다 100만원 이상 더 버는 것은 당연하며 그 격차는 앞으로 더 벌어질 수도 있다.

그러나 사실 어떤 직군이든 공무원이 박봉인 것은 감출 수 없는 사실인 바, 고물가가 디폴트값이 되어버린 요즘 같은 때엔 임금상승률이 이미 박살나 있는 직업이 얼마나 살아감에 있어 불리한지가 역력해진다.

나이 쉰에 25년차라고 할 경우 세전 연봉은 7320만원. 이것저것 얹어서 +1000만원이라고 해도 8천만원대다. 연봉이 1억원이어도 세금 떼고 손에 쥐어지는 것은 650만원 안팎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기억한다면 이 수준은 처참한 것이다. 요새 MZ세대 공무원들이 몇년 다니다 줄퇴사하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선택지다.

그래서 하려는 말이 무엇인가.

어떤 직종이든 한창 젊을 때 현금채굴을 최대화해야 한다.

나이 들면 연봉이 오르니 그때가면 더 잘 모을 수 있지 않겠냐고?

많은 젊은이들이 이런 착각을 한다.

지금 연봉은 작지만 앞으로는 높아질 거니까 그때 모으면 되고 지금은 그간에 입시 준비, 취업 준비로 고생해온 데 대한 보상 차원에서라도 쓰고 싶은 것 좀 쓰고 플렉스도 해보자. 못 가본 해외 여행도 자주 가고 이 젊음 잠깐이라도 누려보자. 그러면서 명품백, 외제차 끌고, 휴가 때마다 해외 여행에 수백씩 쓰며 인생 개작살내는 것이다.

그러나 어찌하나.

당신이 생각하는 것만큼 월급쟁이들에게 연봉 상승률은 그다지 높지 않다. 물가 상승률을 좇아가지 못하는 만큼 실질 소득은 계속해서 줄어들며, 지금 같은 고물가=디폴트값인 때엔 소비 지출을 통제하지 못하는 것은 '벼락거지'가 되는 첩경이다.

게다가 결혼 후 아이 출산전까지가 저축률이 그나마 제일 높은 구간이다. 양육이 시작되는 순간 소비 지출은 당신이 감당하기 어려울 만큼 늘어나게 되는데, 이에 대해서는 아래 포스팅을 통해 소상히 설명해준 적 있다. 참고하시라.

 

자녀 한 명 키우는 데 7.5억… 이래도 키운다고?

네이버에 <대한민국 양육비 계산기>라고 치면 재미있는 사이트가 나온다. <요람에서 대학까지 : 2...

blog.naver.com

 

 

Y대 억대연봉 부부여도 육아 때문에 죽겠어요

둘의 합산 소득이 얼마인지 모르겠으나 매달 250~300만원 정도 주면서 '이모님'을 써야 고생이 ...

blog.naver.com

 

결국 혼자 일 때 최대한 모아야 하며, 그때 모으고 굴리려고 하느냐, 쓰고 또 쓰면서 인생을 즐기려고 하느냐가 향후 5년 뒤, 10년 뒤, 15년 뒤를 완전히 판가름한다.

반응형